최근 반도체 공급난과 신차수요급증 등으로 출고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안좋은 소식이 들어왔습니다. 바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24일 총 파업을 예고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운임제를 통한 화물차주가 화물기사에게 적정운임을 보장해 과로, 과속, 과적 운행을 방지하도록 하는 제도를 올해 종료예정인데 이를 완전히 폐지하자는 주장을 하면서 사태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6월에도 8일간 이어진 총파업으로 가까스로 찾은 타협점인데 다시 위기가 온 것입니다. 화물연대가 파업을 돌입하면 완성차 운송도 전면적으로 중단하게 될 것입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울산과 아산, 전주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을 전국으로 운송하는 탁송업체가 모두 운행을 중단할 예정입니다.
현대차와 기아 등 완성차 탁송업무를 맡고 있는 현대글로비스와 탁송업체는 화물연대 파업에 대비해서 대체차량과 로드탁송 확대등으로 대처하려고 하지만 전국 물류망 대비 미비한 상황이라 신차출고 지연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 될 것 같습니다. 이는 기존 최소 1년에서 2년 가량 밀려있는 상황에 얼마나 더 지연이 될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
특히, 이미 출고통보를 받고 신차를 기다리고 있던 계약자들에게는 날벼락같은 소식이라 충격이 커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현대차는 차량 계약자들에게 이 사실을 통보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직접 차량을 인도해주는 로드탁송을 나설 것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이 역시도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이에 화물연대노조가 빠르게 협상테이블에 나오 원만한 대화를 통한 업무 복귀를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정말 신차출고에 대한 무기한 기한 연장으로 인한 소비자들이 불만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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